Disclaimer

어느 정도 판매 경력이 있는 아마존 셀러를 위해서 또는 아마존에 판매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연재를 해보려고 합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비밀 덧글로 남겨주시기 부탁 드립니다.

랭킹 알고리즘은 아마존 직원도 공유가 되지 않을만큼 대외비인 사항입니다. 그러니 그 부분에 대해서 저에게 물어보셔도 제가 명확히 말씀 드릴 수 없습니다. 단지 이렇게 경험을 해봐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공유하는 것입니다. 그 공유사항도 환경과 상품에 따라 절대적인 것이 아님을 알려드릴게요.

-------------------------

 

자, 이제 판매할 상품도 마련해두었고 어느 정도 재고도 FBA 창고에 넉넉하게 넣어두었다고 하면 이제부터 고객의 눈에 무조건 띄어야 하는 싸움이 시작된다. 

 

아마존에서 고객에게 1페이지 노출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2가지이다.

1. Organic Rank

2. PPC Rank

 

첫번째는 자연적 노출에 의한 상위 랭킹 되는 방법, 두번 째는 Sponsored Product 로 인한 노출. 당연히 모든 판매자는 자연적 노출로 상위 랭크가 되고 싶겠지만, 아마존이 광고로 돈 맛을 본 이상 과거로 회귀는 불가능할 것 같다.

 

우선 아마존 닷컴이 사용하는 검색 서비스를 파악해보자 

아마존닷컴은 자회사인 A9.com을 통해서 검색 서비스를 사용 있다고 2004년 기사를 통해 밝혔고 A9.com 은 방문자의 과거 검색 기록을 중앙컴퓨터에 저장, 기억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방문자들은 마치 일기를 쓰듯 방문 기록들을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찾아서 정리할 수 있다. 단 이 검색기술은 등록 회원만 사용할 수 있으며 회원 등록은 무료다. 아마존의 컴퓨터 과학자 우디 만버는 "쉽게 말해 A9닷컴은 기억력을 가진 검색엔진"이라고 말했다.

A9닷컴에서는 웹검색, 이미지검색, 즐겨찾기검색, 예전에 방문했던 사이트 목록 검색, 영화 데이터베이스, 책 검색, 참고문헌 검색 등을 한꺼번에 할 수 있다. 특히 A9닷컴 방문자들은 검색엔진을 이용해 아마존닷컴이 보유하고 있는 10만권의 책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1)

 

실제로 아마존의 A9 알고리즘은 두 가지 주요 영역에 중점을 둔 강력한 검색 엔진이다. 첫 번째는 키워드 리서치, 카피 라이팅, 이미지, 백엔드 검색어, 제목, 글 머리 기호, 설명 등이 포함 된 페이지 최적화이고, 알고리즘의 두 번째 부분은 판매 속도에 중점을 둔다고 한다. 2) 

 

아마존은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보여주고,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관찰 및 계산을 하고 있으며 가장 적절하고 관련성 높은 상품들로 고객들의 Personal Search Bar에 정렬한다.

 

아마존에서 직접 상품을 판매 및 운영해보면서 느꼈던 것은.. relavant keyword가 Title과 Backend Keyword에 수집이 되면서 어떤 SKU에 link될 지 모른다는 것이다. 그냥 잘 팔릴 것 같아서 경쟁사 키워드라던지, 탑셀러 키워드 등 무의미한 키워드를 다 때려 넣는다고 되는 게 아니라는 소리다. 

 

그렇다면 오가닉 노출을 어떻게 하면 올리느냐? 

 

1. 판매 페이지에 심혈을 기울인다.  (고객 관점에서 생각해보라)

1) 이미지도 supressed 걸리지 않게 아마존 이미지 정책대로 하는 게 좋다

웬만해서는 규격과 고해상도가 좋고 디테일 이미지가 많으면 많을 수록 유리하다. 최소한 리스팅 페이지에 5-7 개 정도는 올려서, 고객이 상품에 대해 질문이 없게끔 꼼꼼하게 다 보여줘라. 아마존은 한국에서처럼 스크롤 형식의 디테일 페이지가 필요 없으니 이 부분에 심혈을 쏟아라

2) Title, Bullet point 의 내용을 많은 키워드로 이루어지게 적는 게 좋다    

아래의 이미지가 적절한 예는 아니나 타이틀과 Color Option 하단의 불렛 포인트도 자세하게 상품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게 노출에 도움이 된다. 의류 같은 경우는 컬러와 사이즈가 Conversion rate 에 직결탄이므로 꼭 명시해서 적어놓자. 

2. 처음 일주일이 매우 중요하다.

매일매일 신상품이 수십만 가지가 리스팅 되는 아마존에서 처음 일주일에 상위 노출을 가져가거나 고객 눈에 띄이지 않으면 그 리스팅은 후에 광고를 해서라도 올리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1) 뛰어드는 카테고리의 Price Range 를 잘 확인해보고 비슷하거나 조금은 낮게 유지하여야 한다.

2) 이때는 무조건 판매가 연결되어야 한다. 지인 찬스를 써라.(하지만 매우 조심해서 진행해야 하며 아마존 정책에 위반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판매로 연결되고 리뷰가 있으면 좋다. 리뷰가 없다면 Early Reviewer Program으로 한 리스팅당 $60을 주고 요청을 해보자. 다만 단점은 1점 짜리도 달릴 수 있다는 것이다.  

 

3. 유입이 없으면 만들어 내자. 

아마존 시스템 상 세션이 많은 리스팅은 고객의 높은 관심도로 보일 수가 있다. 

지금 여기서는 오가닉 상위 랭킹 올리는 법을 말하는 데 왠 인위적 유입? 광고를 말하는 건가 싶을 거다. 물론이다. 첫 리스팅 후 아마존 PPC 광고는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광고를 집행했는데, 고객에게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여러 문제가 있는 상품일 수 있다. 가격이 높거나 뭔가 매력적이지 않거나. 등 이유가 있을 수 있는 것이다. 

 

외부 유입은 두 가지다. on-amazon과 off-amazon 으로 인한 유입

아마존 광고로 인한 유입(On-amazon)은 CPC로 이루어져 특정 키워드로 인한 비딩 광고이고 외부 광고로 인한 유입 (Off-amazon)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서 광고해서 아마존으로 떨어지게 하는 것이다. 매우 아쉬운 점은, 이렇게 외부 링크로 떨어지는 광고는 아마존 리포트 상 어디에서 유입이 되었는지 추적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이 모든 오가닉 상위 랭크를 잘 살펴보면, 아마존의 정책 방향을 알 수 있다. 바로 고객에게 이로운 활동이 되게 한다는 것이다. 판매량이 많고 리뷰 수가 많으면 당연히 고객 입장에서 신뢰도 있는 상품이라고 생각할 것이고 그런 상품이 상위 랭크가 되도록 A9 랭킹 알고리즘에 심어놓은 것이다. 

 

굉장히 직관적이고 단순한 법칙이지만 외국 회사들은 기본에 충실하다는 게 이런 곳에서도 잘 느껴진다. 

그리고 그 정책을 어겼을 때의 쓰라림도 무시무시하다. 



출처: 

1) 아마존도 검색 엔진 시동을 걸다 https://news.joins.com/article/390779

2) https://amazonseoconsultant.com/order/

3) 이미지 출처 : https://www.amazon.com/Lands-End-Chlorine-Resistant-Swimsuit/dp/B084GWS9PV/ref=sr_1_1?dchild=1&pf_rd_i=7147440011&pf_rd_m=ATVPDKIKX0DER&pf_rd_p=7753bc08-2a66-4052-80b7-ccfe50868ea4&pf_rd_r=T37MPQ7JYR53EMZN0ZAD&pf_rd_s=merchandised-search-5&pf_rd_t=101&qid=1582714839&s=apparel&sr=1-1&th=1&psc=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