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전에 이야기했던 대로, Amazon FBA 를 이용하면 자사의 창고를 쓰기 때문에 노출 순위에 영향이 있다고 했다. 

그러나 앞에서 벌고 뒤에서 2배로 손해보지 않으려면 FBA (Fulfillment By Amazon) 비용을 잘 알아야 한다. 

오늘은 그 많은 FBA 비용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Fulfillment Fees for Orders on   Amazon

일종의 배송비이다. Pick & pack 비용이 부과된다. 

 

Fulfillment Fees for   Multi-Channel Fulfillment Orders

아마존에서 판매되지 않은 상품이지만, FBA 창고에 상품이 있어서 보낼 때 부과되는 비용이다. 

 

Monthly inventory storage fees

매월 부과되는 창고비용이다. 계산 방식은 평균 보유한 일정에 재고의 볼륨을 곱하여 구한다. 

 

Long-term storage fees

장기 보관료이다. 

원래는 1년에 2번 부과되었던 정책이지만, 이제는 매월 15일에 1년 이상 아마존에 적재된 재고에 대해서 비용을 책정한다. 

 

Removal order fees

아마존에서 자기가 원하는 창고로 다시 Return 하거나 아마존에서 Disposal (폐기처리)할 때 드는 비용이다. 

 

Returns processing fees

고객이 리턴을 할 때 시스템 부과 비용이다. FBA 에서는 고객 반품 비용(Fulfillment Fees for Orders on   Amazon)도 거의 셀러가 부담한다.  반품하면 2배의 FBA 비용이 나가는 것이니, 최대한 반품이 안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Unplanned service fees

아마존 창고에 입고 시킬 때, 아마존의 정책을 위반 하였을 때 패널티 형식의 수수료다. 박스 크기와 무게는 아마존에서 시키는 대로 하는 게 좋다. 

 

FBA inventory storage overage  fee

기존 재고가 특정 달에 초과했을 때 부과하는 비용이다. 이것도 신설된 듯 하다. 매년 뭔 항목으로 그렇게 떼어가는 지.. 정말 팍팍하다. 

 

미국은 한국과 단위들이 매우 다르다. 무게는 파운드를 쓰고, 길이는 인치로 쓴다. 그래서 환산해서 계산을 해야 한다. 

 

 

특히 아마존은 상품의 크기에 따라서 스탠다드 사이즈와 오버 사이즈로 우선 구분하고, 

각 스탠다드 사이즈 구간을 매우 촘촘하게 구분해놨다. 아래의 표는 무게별로 다르게 금액이 책정된 것이다. 

 

Standard Size 기준은 아래를 초과하면 오버 사이즈가 된다. 

  1. 20 lb(약 0.9kg) 또는 더 낮은 무게 이고

  2. 아래의 크기를 벗어나지 않는 것

  • 18 inches on its longest side (제일 긴 부분이 18인치 (45cm))

  • 14 inches on its median side (중간 부분이 14인치 (35cm))

  • 8 inches on its shortest side (제일 짧은 부분이 8인치(20cm))

실제로 아마존 리포트를 보면 Standard Size로 잡혀야 할 물건이 (같은 SKU인데 컬러만 다른데도) Oversize로 잡혀서 각종 비용을 높게 책정시키는 주범이 된다. 그러니 꼼꼼히 리포트를 확인해서 정정을 시켜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