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claimer

어느 정도 판매 경력이 있는 아마존 셀러를 위해서 또는 아마존에 판매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연재를 해보려고 합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비밀 덧글로 남겨주시기 부탁 드립니다.

랭킹 알고리즘은 아마존 직원도 공유가 되지 않을만큼 대외비인 사항입니다. 그러니 그 부분에 대해서 저에게 물어보셔도 제가 명확히 말씀 드릴 수 없습니다. 단지 이렇게 경험을 해봐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공유하는 것입니다. 그 공유사항도 환경과 상품에 따라 절대적인 것이 아님을 알려드릴게요.


지난 글에 오가닉 랭크를 올리는 방법을 얘기했다면, 이제 아마존 광고로 상위 랭크하는 방법을 얘기해야 하지만, 아마존 광고는 다른 온라인 매체와 단순하면서도 특이한 부분이 있기에 특징과 세팅 과정을 보여주고 상위 랭크 방법을 얘기해보고자 한다.

 

우선 무엇이든 광고로 단순하게 상위 노출하는 것은 쉽다.

아마존에서는 1페이지 비딩가를 키워드당 recommend를 해주고 있기 때문에 그 금액으로 설정해주면 된다. 

아마존 역시 실시간 입찰로 CPC 과금 형식이기 때문에, 키워드당 과금 금액을 높게 설정하면 된다. 

하지만 이러한 광고의 목적은 자사의 상품을 많이 노출 시켜, 결국은 구매로 연결시키는 것이고 광고비라는 자원은 언제나 그렇듯 무한하지 않기 때문에 결국 적정 효율성을 찾게 된다. 

 

광고 예산의 규모와 정책은 당연히 회사마다 다를 것이고, 그 방법도 무궁무진하지만 아마존 광고의 특징을 알아보고 정석이라고 할 수 있는 광고 프로세스를 서술해보겠다. 

 

일단 처음 접했던 아마존 광고는 여타의 구글 광고와 페이스북 광고와 매우 달랐다.

1. 상세 옵션을 선택할 수 없었다.  

1) 일단 타겟 설정을 할 수가 없다. 아마존이라는 플랫폼 안에서 어느 연령대/인종/지역 등 타겟 설정을 상세하게 할 수 없다. 모든 고객 정보는 아마존만 알고 있고, 자기들의 빅데이터로 사용할 뿐이다. 

요즘에 와서야 각 상품별로 구매한 고객 정보를 조금씩 풀고 있다. (Report > Brand Analytics)

2) 원하는 광고 시간대 설정을 할 수 없다. 

원하는 광고 시간대에 맞추려면 일일이 수동으로 on/off 를 해야 하는데, 아마존 교육에서는 광고가 최적화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광고를 켰다 껐다하는 행위를 권하지 않는다. 

2. Keyword-Based 광고 기반이다. 

우선 리스팅 최적화가 되어 있지 않으면 광고 알고리즘이 적절한 키워드 매칭하는 게 시간이 걸린다. 하위 SKU의 어떤 Search term으로 고객이 구매를 연계할 지 모르기 때문에 최대한 적절하고 많이 키워드를 선정하는 게 중요했다. 

아마존 고객이 처음 들어와서 서치바에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검색해보는 게 구매 여정의 시작이라면, 이 키워드 검색이 얼마나 큰 전환율을 가져올 수 있을지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아마존 광고를 한번도 본 적이 없는 분들을 위해서 광고 세팅을 설명해보자면 

처음 캠페인 광고를 시작하려고 한다면 3가지를 선택 할 수 있다. 

Sponsored Products (키워드 광고)

Sponsored Brands (서치바 하단)

Sponsored Display (왼쪽 상단)

 

일단 키워드 광고를 시작해보자면, 이렇게 캠페인 네임을 적을 수 있고, Daily budget과 Targeting 을 선택할 수 있다. 

앞서 말했다시피, Automatic Targeting 과 Manual Targeting 으로 단순하게 선택할 수 있다. 

이번 편은 Automatic Targeting 의 세팅 과정을 잠깐 보겠다.

Automatic은 아마존이 리스팅에 쓰인 키워드를 추출하여 자동으로 돌리거나, 비슷한 상품군 카테고리를 분석하여 그 쪽에 노출을 시켜주는 구조이다. 

Manual은 내가 선택하거나 타겟하고 싶은 키워드을 중심으로 돌리는 광고이다. 

 

처음에는 Automatic으로 돌리다가, 2주간 리포팅 나오는 것으로 제일 많이 CTR이 높은 키워드를 추출하여 Manual 광고로 돌려보는 것이 좋다. 

 

Bid 값을 데일리로 일일이 조정해주기가 어렵기 때문에 Dynamic bids 로 옵션을 주었다.

그리고 게재위치에 따른 비딩값의 퍼센트 조정도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그런다음, 자신이 판매하고 있는 상품 중 광고할 상품을 선택한다. 

마지막으로 Automatic Targeting을 한다면 default bid 값을 주거나 targeting 그룹에 따라 Bid를 나눠서 세팅할 수 있다. 

타겟팅 그룹은  아래로 4가지 중 어느 것에 중점을 둘 것인지 세팅할 수 있다. 

 

Close match : 너의 상품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상품에 노출이 될 것이다. 니가 상품 리스팅에 쓴 키워드 중 일부만 서칭한 사람에게도 노출이 될 것이다. 

We'll show your ad to shoppers who use search terms closely related to your products. If your product is "Doppler 400-count Cotton Sheets," we'll show an ad when shoppers use search terms like "cotton sheets" and "400-count sheets."

 

Loose match : 너의 상품 중에서 서치텀이 정확치 않고 일부만 맞아도 노출이 될 것이다. 

We'll show your ad to shoppers who use search terms loosely related to your products. If your product is Doppler 400-count Cotton Sheets, we'll show an ad when shoppers use search terms like "bed sheets," "bath sheets," and "bath towels."

 

Substitutes : 너의 상품이 유사한 상품 디테일 페이지에 노출이 될 것이다.  

We'll show your ad to shoppers who use detail pages of products similar to yours. If your product is "Doppler 400-count Cotton Sheets," we'll show an ad on detail pages that include "300-count Cotton sheets" and "queen 400-count Sheets."

 

Complements : 너의 상품을 보안하는 상품 디테일 페이지에 노출이 될 것이다. 

We'll show your ad to shoppers who view the detail pages of products that complement your product. If your product is "Doppler 400-count Cotton sheets," we'll show an ad on detail pages that include "queen comforter" and "feather pillows."

 

그리고 노출시키고 싶지 않은 키워드를 넣을 수 있는 Negative Keyword targeting 이 있는데

여기에 키워드를 넣고 launch campaign을 만들면 된다. 

 

이렇게 Automatic targeting 세팅을 마치고 나면 캠페인 테이블에 광고가 잡힐 것이다. 그럼 아마존에 당신의 상품을 노출 시킬 준비가 되었다는 것이고.. 이제 광고의 늪으로 (읍읍) 빠질 차례인 것이다.

 

나중에 좀 더 자세히 광고를 만지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겠다!

 

+ Recent posts